향연에서 에릭시마코스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한다. “오늘은 우리끼리만 대화를 나누면서 연회를 즐기자고 제안하는 바이네! 그리고 자네들이 원한다면, 어떤 종류의 대화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내가 제안을 하나 하고 싶네.” 그 말에 모든 사람들은 동의 했고, 에릭시마코스에게 그 주제에 대하여
이해란 불가능하듯이 인간의 삶에 관련된 모든 현상이 교육인간학적 인식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이 교육인간학적 방법론의 기본원칙이다. 이러한 교육학과 인간학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교육인간학에서는 인간발달의 전범위를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것은 인간교육에 있어 통합교육과 전인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이해하는 내용과 부합하는 사고방식을 사용한다.
동양과 서양의 사회 구조에서의 차이, 그리고 동양인들과 서양인들의 자기 개념에서의 차이는 그들이 사고 과정과 사고 내용에서 보이는 차이와 일치한다. 즉 동양사회의 집합주의적이고 상호의존적인 특성은 세상을 보다 넓게 종합적으로 보는 시각,
사랑의 신 에로스에 대해서만은 찬가를 지은이가 없다고 생각하여사랑의 에로스를 찬미하자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참석한 사람들도 이에 동의하며 한 명씩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중 파이드로스와 소크라테스가 말한 에로스에 관하여 이야기하겠다.
Ⅱ. 발췌요약
1. 파이드로스의 사랑에 관한
만은 찬가도 짓고 사은가도 지으면서 유독 사랑의 신 에로스에 대해서만은 찬가를 지은이가 없다고 생각하여사랑의 에로스를 찬미하자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참석한 사람들도 이에 동의하며 한 명씩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중 파이드로스와 소크라테스가 말한 에로스에 관하여 이야기하겠다.
사랑의 신 에로스에 대해서만은 찬가를 지은이가 없다고 생각하여사랑의 에로스를 찬미하자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참석한 사람들도 이에 동의하며 한 명씩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중 파이드로스와 소크라테스가 말한 에로스에 관하여 이야기하겠다.
Ⅱ. 발췌요약
1. 파이드로스의 사랑에 관한
거라곤 막연한 기원을 할 수 밖에 없다. 어느 유명한 의사는 처방전 끝에 OGK(Only God Know) 오직 하나님만이 치료여부를 아신다라는 사인으로 자신의 한계를 겸손히 인정했다고 한다. 오늘날에도 병은 하나님이 고치고 돈은 의사가 받는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의술과 의약도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여워서 물고기와 게와 새우는 우정어린 위로의 말을 했다.
“조개야, 너의 껍데기는 얼마나 단단하고 멋지니? 내 톱날 달린 집게발로 아무리 가위 질을 해 봐도 꿈쩍도 않는 걸.”
게의 말에 이어 물고기가 말했다.
≪ … 중 략 … ≫
Ⅱ. 신념 훈화자료 사례
1. 마음을 가꾼 젊은이들
축제는 모든 예술이 미분화(未分化)된 상태에서 종교성을 포함하여 엮어지는 종합 예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말하지만, 오늘날 축제는 초기의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로부터 탈피하여 유희성을 많이 지니게 되었다. 제의와 놀이를 포함하고 있는 축제는 종